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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콘티넨탈, AI 자율주행차 생산 위한 파트너십 체결

엔비디아가 자동차 기술 기업 중 하나인 콘티넨탈과 2021년 출시를 목표로 엔비디아 드라이브(NVIDIA DRIVE) 플랫폼 기반의 AI 자율주행 차량용 시스템을 함께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자동화된 레벨 2부터 핸들 또는 페달이 없는 레벨 5까지 아우르는 인공지능 컴퓨팅 시스템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양사의 전담 엔지니어링 팀은 함께 엔비디아 시스템 온 칩(SoC) 엔비디아 드라이브 자비에(NVIDIA DRIVE Xavier)와 엔비디아 드라이브 운영체제(OS) 및 드라이브 AV 소프트웨어 스택을 포함한 엔비디아 드라이브 플랫폼 기반의 자율주행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 솔루션은 차량 안전성 보장등급의 최고 수준인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D 등급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과 시스템에서 콘티넨탈이 축적한 경험을 적극 활용한다. 또 레이더(radar), 카메라 및 고해상도 3D 라이다(lidar) 등 콘티넨탈의 다양한 센서 기술을 통합할 예정이다.

콘티넨탈의 CEO인 엘마 디겐하트(Elmar Degenhart) 박사는 “미래의 자동차는 스스로 느끼고 계획하며 행동하는 ‘바퀴 달린 컴퓨터’가 될 것이다. 자율주행의 복잡성은 AI 슈퍼컴퓨터의 완전한 연산 능력을 필요로 한다”며 “클라우드에서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엔비디아의 AI 자율주행 솔루션이 지닌 성능 및 유연성과 함께 새로운 수준의 안전성, 편안함 및 개인 맞춤 성능을 미래 자동차에 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은 “엔비디아는 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차의 개발부터 대량 생산에 이르는 단계에 필요한 모든 핵심 요소를 갖추고 있다”며 “엔비디아의 드라이브 자비에 프로세서, 엔비디아 드라이브 소프트웨어(NVIDIA DRIVE software) 및 테스트, 검증, 기능 안전을 위한 클라우드-투-카 방식은 콘티넨탈의 전문성 및 글로벌 시장성과 합쳐져 세계 시장에 자율주행차를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콘티넨탈 시스템의 두뇌 역할을 담당하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자비에는 30와트의 에너지로 30 TOPS(초당 테라연산)의 딥러닝 연산을 처리할 수 있다. 이처럼 전례 없는 수준의 성능은 자율주행 차량이 수행해야 하는 대규모 데이터 처리 작업에 필수적인 요소로 대규모 데이터에는 주변 환경을 감지하기 위한 딥 뉴럴 네트워크의 실행, 주변 환경 파악, HD맵 상에서의 위치 확인, 다른 물체의 행동 및 위치 예측, 자동차 역학의 연산 및 안전한 이동 경로 계획 등이 포함된다.

엔비디아와 콘티넨탈은 360도 환경인식 및 고속도로에서의 자동 차선 변경 등 고도로 자동화된 주행 기능을 바탕으로 교통 흐름을 반영할 수 있는 기능을 우선 개발할 예정이다. 또 HD맵을 통합해 자동차가 스스로의 위치를 파악하고 HD맵을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콘티넨탈의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분야 전문성에 다기능 카메라, 서라운드뷰 장착 피쉬아이 카메라, 장·단거리 레이더 센서, 고해상도 3D 라이다 기술 및 보조 주행 및 자동 주행을 위한 중앙처리장치도 통합할 예정이다.

2016년 콘티넨탈의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판매 규모는 이미 12억유로(한화 약 1조6000억원)를 넘어섰으며 2020년까지 25억유로(한화 약 3조3800억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HS마킷 리서치 및 애널리스트 디렉터인 루카 드 앰브로기(Luca De Ambroggi)는 “엔비디아와의 협력을 통해 콘티넨탈은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분야에서의 선도적인 입지를 더욱 발전시키고 현재의 NCAP 요건에서 최대 레벨 5까지 자동화 및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기술을 더욱 확장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태우 기자  taewoo@inter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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