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커넥티드 테크-인터페이스
인섹시큐리티, 블록체인·비트코인 거래 더욱 투명하게계좌 분석 디지털 포렌식 솔루션 ‘체인널리시스 리액터’ 국내 출시

인섹시큐리티가 비트코인 자금세탁 방지 SW전문 기업인 체인널리시스(Chainalysis)의 블록체인 및 비트코인 계좌 분석 디지털 포렌식 솔루션 ‘체인널리시스 리액터(Chainalysis REACTOR)’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체인널리시스는 지난 2014년 설립된 비트코인 자금 세탁 방지 SW분야 기업이다. 미국 뉴욕과 덴마크 코펜하겐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비트코인 거래소 및 전세계 글로벌 금융 기관들과 협력해 이해 관계자가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경제에서 위험을 평가하고 최소화할 수 있게 지원한다.

체인널리시스 리액터는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기반으로 한 입출금 트랜잭션 분석 솔루션으로 지갑 주소를 넣으면 자동으로 해당 지갑의 모든 트랜잭션 로그를 손쉽게 분석할 수 있다. 리액터는 대화형 조사 도구로서 조사 결과에 주석을 달고 메모를 남길 수 있어 같은 조직의 다른 사람들과 데이터를 공유하여 동시 조사가 가능하다는 것이 인섹시큐리티측의 설명이다.

체인널리시스 리액터(Chainalysis REACTOR) 주요 기능

체인널리시스 리액터는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이용한 트랜잭션 추적이 가능하다.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통해 손쉽게 트랜잭션 분석이 가능하며 범죄(사기, 도박, 랜섬웨어 등)에 악용된 지갑 주소를 검색해 수사에 활용할 수 있다.

또 트랜잭션 연관 분석도 가능하다. 이에 모든 트랜잭션에 대한 연관성을 그래프를 통해 분석할 수 있으며 시각화된 데이터를 통해 한눈에 트랜잭션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트랜잭션 통계도 표시한다. 이를 통해 전체 트랜잭션에 대한 통계 분석을 통해 비트코인 송/수신 내역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트랜잭션 상세 분석도 가능하다. 특정 트랜잭션에 대해 어떤 비트코인 주소에서 송수신이 이루어졌는지 비트코인 거래량이 얼마인지 상세 분석이 가능한 것.

더불어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이용한 트랜잭션 추적도 가능하다.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통해 손쉽게 트랜잭션 분석이 가능하며 범죄(사기, 도박, 랜섬웨어 등)에 악용된 지갑 주소를 검색하여 수사에 활용할 수 있다.

또 비트코인 지갑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분석해 IP 주소를 추출하고 이를 통해 비트코인 트랜잭션 발생시 나라별 이동 경로를 분석할 수 있다.

실제로 체인널리시스는 체인널리시스 리액터를 통해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노트 내 포함된 지갑 주소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해 알려진 랜섬웨어 주소 같은 경우 카테고리를 자동으로 랜섬웨어로 분류했다. 이후 랜섬웨어 감염 사용자가 보낸 비트코인 트랜잭션 분석이 가능했으며 이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랜섬웨어 악용 여부를 최종 확인했다.

또 페티아(Petya) 랜섬노트 내 포함된 지갑 주소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해 알려진 랜섬웨어 주소 같은 경우 카테고리를 자동으로 랜섬웨어로 분류했다. 랜섬웨어 감염 사용자가 보낸 비트코인 트랜잭션 분석이 가능했으며 이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랜섬웨어 악용 여부를 최종 확인했다.

체인널리시스는 인섹시큐리티와 협력해 리액터를 금융기관 및 비트코인 거래 기업, 디지털 포렌식 전문 기관, 정부 수사기관 등의 고객들에게 제품을 공급하고 기술지원 및 공인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체인널리시스 금융권 고객들에게 리액터 블록체인을 통한 사업을 진행할 때 미리 위험을 평가할 수 있도록 여러 카테고리로 블록체인의 행위를 세분화한 활동 모니터링 보고서를 제공한다. 또 비트코인을 통한 자금 이동 경로와 목적지를 시각화할 수 있는 전문 도구와 새롭게 등장하는 사이버 위협 요소를 발견하고 조사할 수 있도록 전문 정보를 제공한다.

비트코인 거래 기업에게는 기존 다양한 보안 솔루션에 통합돼 특정 비트코인 지갑 주소의 위험성을 빠르게 식별할 수 있는 비트코인 위험지수 평가 솔루션인 ‘API’를 제공해 위험 여부를 빠르게 식별하고 미연에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위험 타깃이 식별되면 이를 상세하게 조사할 수 있고 독립된 소스의 데이터를 제공해 타깃이 비트코인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 비즈니스에 좀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 기관은 리액터를 활용해 범죄 활동을 빠르게 식별하고 고객이 직면할 수 있는 공격 경로를 식별할 수 있다. 리액터를 사용하면 희생자들 사이의 관계를 확립하고 범죄자의 수입을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의 흔적을 추적하여 사이버 범죄자들이 비트코인을 현금 또는 다른 디지털 화폐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식별할 수 있다.

이광재 기자  voxpop@internews.kr

<저작권자 © 인터페이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많이 본 뉴스
    여백
    Tour&Life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