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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 인지도·이용률·만족도 5년 연속 상승행안부, 2017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조사결과 발표

우리 국민 10명중 9명은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했고 이용자의 96.6%가 서비스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정부 관련 정보검색 및 민원신청·교부 서비스를 주로 사용했다.

행정안전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7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조사의 주요 지표인 인지도·이용률·만족도 3개가 모두 2013년 이후 5년 연속 상승한 것이다.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는 전년 대비 0.3%p 상승해 90.7%였고 특히 16세~39세 연령층에서 인지도는 100%에 달했다. 이들 중 51.5%는 인터넷에서 직접 검색해 전자정부서비스를 알게 됐고 49.2%는 지인, 42.1%는 언론매체를 통해 인지했다고 답했다.

2017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결과 <제공: 행정안전부>
2017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결과 <제공: 행정안전부>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은 전년 대비 0.9%p 상승해 86.7%였으며 이들 대부분(98.9%)이 향후에도 계속 이용할 의향이 있고 95.7%는 주위 사람들에게 이용을 추천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86.7%는 정보 검색 및 조회, 83.6%는 행정/민원의 신청, 열람 및 교부를 목적으로 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했다. 또 생활·여가 분야에서 날씨ON, 레츠코레일, 대한민국 구석구석, 국가교통정보센터, 인터넷우체국 등을 이용한 응답자가 많았다.

전자정부서비스 만족도는 전년 대비 0.8%p가 상승해 96.6%였으며 전 연령층에서 90% 이상의 만족도가 나타났다.

만족 이유는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어서(55.1%)’,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어서(54.7%)’, ‘쉽고 간편해서(45.1%)’ 등이었다.

2017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고령층으로 갈수록 인지도와 이용률은 낮은 반면 만족도는 전 연령층에서 고르게 높았다.

즉, 60세~74세 고령층에서 전자정부서비스를 인지(62.4%)하고 이용(54.3%)하는 비율은 낮지만 이용경험이 있는 이용자의 만족도(92.1%)는 다른 연령층과 같이 높게 나타난 것이다.

고령층의 전자정부서비스 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을 시도할 수 있도록 유도해 이용경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최근 5년 간 꾸준히 전자정부서비스를 발전시켜 온 결실로 전자정부가 국민들의 일상생활 속에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전 국민이 쉽고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신 지능정보기술을 접목해 접근성 제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권민중 기자  prime@inter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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