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투데이 광장 칼럼
인피니언, 일렉트로비트와 협력 자동차 통신 데이터 보안 향상

운전자 지원 시스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SOTA), 자율 주행 기능 등 자동차의 새로운 기능을 위해서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가 필요하며 이들 ECU는 서로 연결되고 클라우드와 연결된다. 따라서 IT 보안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가운데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와 일렉트로비트오토모티브는 자동차 사이버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양사는 온보드 통신 성능을 향상시키고 현재 및 미래의 보안 요구를 충족하는 완벽하게 조화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 이 솔루션은 인피니언의 2세대 멀티코어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인 오릭스(AURIX, TC3xx)와 일렉트로비트의 젠튜(zentur) HSM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다.

토마스 뵘 인피니언 새시 및 ADAS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선임 이사

오릭스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은 자동차 내에서 통신 프로세스를 제어하고 모니터링 및 보안 작업을 수행하고 보안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모든 TC3xx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하드웨어 보안 모듈(HSM)을 내장하고 키를 안전하게 생성하고 저장한다. HSM은 하드웨어 기반 대칭 및 비대칭 암호화 알고리즘과 해쉬 기능(AES-128, ECC 256, SHA2)을 사용한다.

따라서 무단조작에 대한 보호 및 속도를 크게 향상시킨다. 하드웨어 지원으로 순수 소프트웨어 솔루션 대비 해쉬 계산(SHA256)이 150배 더 빠르다.

이것은 RSA 서명 검증과도 직결되는데 SOTA나 자율 주행 같은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에 특히 유리하다.

오릭스와 일렉트로비트의 젠튜 HSM을 결합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사용하면 초당 100회 이상의 서명 검증을 할 수 있다(ECDSA secp256r1 사용). 현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키 길이와 데이터 크기에 따라서 RSA 서명 검증에 수 초까지도 걸릴 수 있다.

토마스 뵘 인피니언 새시 및 ADAS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선임 이사는 “오릭스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현재 및 미래의 자동차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오릭스와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스택을 결합함으로써 최상의 자동차 IT 보안을 달성하고 시스템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오토사(AUTOSAR)의 최신 4.3 스택과 이전 버전인 4.2 및 4.0을 충족한다. 그러므로 일렉트로비트의 젠튜 HSM 소프트웨어를 기존 프로젝트에 손쉽게 구현하고 통합할 수 있다.

보안 부트는 후속적인 모든 보안 기능을 위한 토대가 된다. 보안 부트는 시간이 매우 중요한 기능으로 높은 수준의 컴퓨팅 성능을 요구하는데 개별 제어 유닛들이 아주 짧은 시간 내에 네트워크에 로그온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스템이 부팅되면 메모리 내용에 어떤 무단조작이 있었는지 검사한다. 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62MB/s의 CMAC 값을 달성할 수 있다.

오릭스 및 HSM에 최적화된 일렉트로비트의 소프트웨어 스택을 사용함으로써 1MB의 데이터를 16.2ms에 검사할 수 있다. 이것은 현재까지 기록된 가장 우수한 수치의 2.5배에 이르는 것으로, 다른 어떤 회사도 달성하지 못한 것이다.

마틴 슐라이허 일렉트로비트 경영 관리 부사장은 “소프트웨어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자동차 내에서 서로 통신해야 하는 온보드 시스템 및 센서 수가 꾸준히 늘어남으로써 허가되지 않은 외부 접근을 차단하기 위한 효율적인 보안 메커니즘이 필수적이다. 인피니언의 하드웨어 노하우와 일렉트로비트의 소프트웨어 보안 솔루션 개발 경험을 결합함으로써 제어 유닛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이상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태우 기자  taewoo@internews.kr

<저작권자 © 인터페이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태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Tour&Life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