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임베디드
SK텔링크, 학생 건강 위협 ‘미세먼지’ IoT로 해결

SK텔링크가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교실 내 라돈과 미세먼지 등 실내공기 오염 물질 저감을 위해 강원도교육청, 사단법인 실내라돈저감협회와 협력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부터 전라도 지역에서 학교 라돈 저감 솔루션을 시범 운영해 온 SK텔링크와 실내라돈저감협회는 전라북도에 이어 강원도 지역으로 ‘IoT 기반 실시간 라돈 저감 솔루션 시범사업’을 확대 운영해 학부모들의 불안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라돈과 미세먼지 등에 오염된 실내공기를 장시간 흡입할 경우 호흡기 질환은 물론 종류에 따라 폐암 유발의 위험이 있다. 특히 호흡량이 많고 폐 면적이 넓은 아이들의 경우에는 더욱 그 영향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IoT 기반 학교 라돈 저감 솔루션이 설치된 강원도내 시범학교. 솔루션 설치 후 실내 라돈이 허용 기준치인 148 베크렐(Bq/㎥) 이하로 관리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제공: SK텔링크>

이번 시범사업은 강원도교육청이 지정한 도내 3개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실내라돈저감협회가 환경부 형식승인을 받은 장비를 사용해 교실 라돈 수치를 사전 측정했으며 SK텔링크의 ‘airsis@school’ 솔루션을 적용해 학생들의 실거주 시간대인 수업시간(9시~18시)에 라돈,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이 기준치 이하로 관리되는 것을 확인했다.

SK텔링크의 ‘airsis@school’ 솔루션은 라돈, 미세먼지 저감 및 실내공기질 개선이 필요한 학교에 특화된 IoT 기반 학교 공기질 관리 솔루션으로 실시간으로 교실 공기를 모니터링해 외부 미세먼지 유입을 차단하고 내부 공기를 자동으로 순환·배출해 준다.

특히 LTE 통신으로 교실 내 측정 데이터를 바로 전송하고 측정값에 따라 저감설비까지 자동 관리가 가능해 담당교사의 시설관리 부담을 줄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SK텔링크는 강원도교육청 및 실내라돈저감협회와 함께 시범사업 운영 기간 동안 지속적인 유지관리로 라돈 저감을 위한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며 안전한 교육환경을 위해 효과가 검증된 라돈 저감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이광재 기자  voxpop@internews.kr

<저작권자 © 인터페이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Tour&Life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