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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테오, 1분기 사상 최고 수준의 실적 달성

글로벌 커머스 마케팅 전문기업 크리테오가 2018년 3월31일 마감된 2018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크리테오에 따르면 1분기 매출은 9%(또는 고정 환율 기준 3%) 증가한 5억6400만달러를 기록했다.

전체 매출에서 트래픽 유도를 위해 집행한 수수료인 TAC(Traffic Acquisition Costs)를 제외한 매출(Revenue ex-TAC[2])은 14%(또는 고정 환율 기준 8%) 증가한 2억40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매출의 42.6%에 해당한다.

조정 후 EBITDA는 38%(또는 고정 환율 기준 22%) 증가한 78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TAC를 제외한 매출(Revenue ex-TAC)의 32.4%에 해당한다. 영업 활동에 따른 현금 흐름은 91% 증가한 8500만달러로 나타났다.

잉여 현금 흐름(Free Cash Flow)은 224% 증가한 52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순이익은 45% 증가한 2100만달러를 달성했다. 조정 후 희석주당 순이익2은 30% 증가한 0.60달러다.

크리테오 CEO JB 뤼델(Rudelle)는 “크리테오는 올해 목표한 우선순위를 훌륭히 이행하고 있으며 1분기 사업 수행 실적에 매우 만족한다”고 밝혔다.

크리테오 CFO 베누아 프이랜드(Benoit Fouilland)는 “크리테오는 이번 분기에도 높은 성장률을 달성하고 수익성과 현금 흐름이 증가했다. 이번 결과를 통해 크리테오는 강력한 역량과 확장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전했다.

이번 분기 마감 시점에서 전년 대비 20% 증가한 1만8500개 이상의 커머스 및 브랜드 고객들을 확보하는 동시에 모든 상품에 대해 90%에 가까운 고객 유지율을 유지했다.

크리테오는 이미 아이덴티티 그래프(Identity Graph)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세계 14억명의 개별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있다.

크리테오의 헤더 비딩(header bidding) 기술인 크리테오 다이렉트 비더(Criteo Direct Bidder)는 2000개의 대형 퍼블리셔들과 연결돼 있다.

크리테오는 일부 사용자 커버리지의 제한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클라이언트의 TAC를 제외한 매출(Revenue ex-TAC)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달성했다.

매출은 9%(또는 고정 환율 기준 3%) 증가한 5억6400만달러(2017회계연도 1분기: 5억1700만달러)를 기록했다. 매출은 14%(또는 고정 환율 기준 8%) 증가한 2억4000만달러(2017회계연도 1분기: 2억1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와 같은 성장은 지속적인 혁신,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 퍼블리셔 인벤토리에 대한 접근 향상, 그리고 새로운 지역 전반의 신규 클라이언트 확보 등의 결과다. 매출 중 TAC를 제외한 매출 비율은 전년도 보다 높은 42.6%로 나타났다.

미국에서 TAC를 제외한 매출(Revenue ex-TAC)은 3%(또는 고정 환율 기준 3%) 증가한 81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TAC를 제외한 매출(Revenue ex-TAC) 총액의 34%에 해당한다.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EMEA) 지역에서 TAC를 제외한 매출(Revenue ex-TAC)은 26%(또는 고정 환율 기준 11%) 증가한 1억3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TAC를 제외한 매출(Revenue ex-TAC) 총액의 43%에 해당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TAC를 제외한 매출(Revenue ex-TAC)은 15%(또는 고정 환율 기준 10%) 증가한 57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TAC를 제외한 매출(Revenue ex-TAC) 총액의 24%에 해당한다.

순이익은 45% 증가한 2100만달러(2017회계연도 1분기: 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크리테오(Criteo S.A.)의 주주들에게 돌아가는 순이익은 2000만달러, 또는 희석주당순이익 0.29달러(2017년 1분기: 1200만달러 또는 희석주당순이익 0.18달러)다.

주식 보상 지출, 인수 관련 무형 자산의 분할 상환, 인수 관련 비용 및 이연 비용 고려, 구조조정 비용 및 이들 조정에 따른 세금 영향 등을 제외한 조정 후 순이익 또는 순이익은 31% 증가한 4100만달러 또는 희석주당순이익 0.60달러(2017년 1분기: 3100만달러 또는 희석주당순이익 0.46달러)다.

매출은 38% 또는 고정 환율 기준 22% 증가한 7800만달러(2017년 1분기: 5600만달러)다. 이와 같은 조정 후 EBITDA의 증가는 모든 지역 전반에서 일관된 TAC를 제외한 매출(Revenue ex-TAC) 유지, 처분 수익금 및 일시적 비용 절감 등에 기인한 것이다. TAC를 제외한 매출(Revenue ex-TAC) 중 조정 후 EBITDA 마진의 비율은 32.4%(2017년 1분기: 26.9%)이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50베이시스 포인트(basis point) 향상된 것이다.

영업 비용은 9% 증가한 1억7600만달러(2017년 1분기: 1억6200만달러)로 나타났다. 주식 보상 지출, 연금 비용, 구조조정 비용, 감가상각 및 인수 관련 비용의 분할 상환 및 이연 비용 고려 등을 제외한 영업 비용(일명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영업 비용)은 7% 증가한 1억4800만달러(2017년 1분기: 1억3700만달러)로 나타났다.

영업 활동에 따른 현금 흐름은 91% 증가한 8500만달러(2017년 1분기: 4400만달러)로 나타났다. 무형 자산, 부동산, 공장, 설비의 인수 및 무형 자산과 관련된 지급 계정의 변동을 제외한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으로 정의되는 잉여 현금 흐름(Free Cash Flow)은 224% 증가한 5200만달러(2017년 1분기: 1600만달러)로 나타났다.

이광재 기자  voxpop@inter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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