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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PC 시장, PCaaS 도입으로 새로운 전기 마련할 것게이밍 수요 확대, 데스크톱 코어i5·7-라이젠5·7 경쟁…노트북 GTX1060 비중 확대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이하 한국IDC)가 올해 1분기 국내 PC 출하량은 데스크톱 60만대, 노트북 92만대, 전체 152만대로 전년 대비 6.0%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 컨수머 부문은 신학기 특수를 맞이해 PC 악세서리 제공 등 다양한 소비자 프로모션에 힘입어 전체 PC 출하량 중 62.3%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다.

게이밍 수요 역시 매 분기 성장하고 있으며 게이밍 데스크톱은 인텔 코어i5/i7와 라이젠5/7의 경쟁이 치열하며 게이밍 노트북은 엔비디아 GTX 1050이 주류이지만 원할한 게임 구동을 위해 GTX 1060 비중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한국IDC는 펜 기능을 장착한 컨버터블 노트북의 수요 확대로 울트라슬림 노트북의 경우 역성장했지만 최근 게이밍 제품군에도 울트라슬림이 적용됨에 따라 새로운 기회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IDC는 공공 부문의 경우 11만대 출하돼 8.3% 성장한 반면 교육 부문은 8만대로 22.7% 급감한 것으로 타나났다고 밝혔다.

한국IDC는에 따르면 공공 기관은 IT 고도화에 선제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으며 교육 기관은 2분기부터 노후화된 데스크톱을 교체하는 등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기업 부문은 중소기업이 소극적으로 투자 함에 따라 5.8% 감소한 37만대 출하에 그쳤다.

하지만 노트북 비중이 거의 30%에 이를 정도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모빌리티 환경 구축은 적극적이다. 최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렌탈과 리스보다 광범위한 개념인 PCasS(PC as a Service, PC 배포,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설치, 유지보수, 폐기 등 모든 관리를 써드파티 업체에 맡김으로써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고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이 디지털 기술, 방식, 행동을 혁신해 효율성을 높이고 경험을 극대화해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갖는 전사적인 전략으로서 ‘Future of Work’의 토대를 만드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한국IDC는 설명했다.

한국IDC 권상준 수석 연구원은 “PC 시장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모두 포화돼 점유율 경쟁은 지양해야 한다”며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제품 차별화뿐만 아니라 기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서비스로서의 PC 개념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재영 기자  kjy@inter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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