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더스트리4.0 산업용 IoT
도시바 메모리, 이더넷 기능 탑재 NVMe-oF SSD 시제품 개발

도시바 메모리 코퍼레이션(Toshiba Memory Corporation, 이하 도시바 메모리)이 이더넷을 통해 데이터에 직접 접속할 수 있는 고도로 확장 가능한 저장 아키텍처용으로 NVMe-oF 사양 버전1.0을 준수하는 NVMe 오버 패브릭(NVMe-oF) SSD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도시바 메모리는 신기술을 사용해 NVMe-oF 네트워크상에서 JBOF(Just a Bunch of Flash)의 하드웨어 아키텍처를 단순화함으로써 기존 CPU 기반 하드웨어 구성체 보다 성능이 더 우수하고 비용과 전력 소비를 낮출 수 있게 한다.

이 SSD 신제품은 마벨(Marvell) 88SN2400 NVMe-oF SSD 변환기 제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성능 U.2 NVMe SSD의 이중 포트 25Gbps 이더넷 연결을 가능하게 한다.

또 도시바 메모리는 오페라테크놀로지스(Aupera Technologies Inc.)가 개발해 만든 이더넷 JBOF 시제품 섀시를 사용해 NVMe-oF SSD 신제품을 시연할 예정이다.

JBOF는 시스템 성능이 16M IOPS(초당 입출력횟수)(4KB의 무작위 읽기 속도)가 가능한 이중의 6x100Gbt 이더넷 업링크 기능이 있는 1+1 중복 100Gbt 이더넷 스위치를 통해 작동한다.

NVMe-oF는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및 기업 시장에서 널리 채택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바 메모리의 NVMe-oF SSD는 팬-아웃(fan-out) 확장성을 결합해 NVMe SSD와 거의 같은 성능을 가짐으로써 NVMe-oF의 채택을 촉진한다. 

성민철 기자  sungmin@internews.kr

<저작권자 © 인터페이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민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많이 본 뉴스
    여백
    Tour&Life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