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더스트리4.0 정책
TTA, 유럽통신인증단체(GCF)와 IoT 인증프로그램 개발 협력 추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 중인 ‘MWC 2019’현장에서 유럽이동통신인증단체(CGF)와 사물인터넷(IoT) 인증프로그램 개발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CGF는 5G,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등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이동통신 기술에 대한 인증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단체다. 

TTA 박재문 회장, CGF 라스 넬슨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업무협약식에서 양측은 IoT 서비스 플랫폼 기술인 원엠투엠(oneM2M) 표준에 대한 저변확대를 목표로 인증프로그램의 개발·운영·홍보 부문에서 공동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TTA의 oneM2M 플랫폼 표준이 GCF의 IoT 네트워크 인증프로그램과 연계된다. TTA는 이를 통해 IoT 네트워크·플랫폼 기술의 상호호환성 확보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와 TTA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현재 구축·운영 중인 글로벌 IoT 시험인증센터에서 oneM2M 플랫폼 표준의 GCF)인증프로그램에 대한 적합성과 상호호환성을 검증하고 4월부터 본격적인 인증프로그램을 개시할 예정이다.

인증프로그램이 개시되면 oneM2M 기반의 IoT 제품·서비스와 전세계 63개국 133개 글로벌 이동통신사가 사용하는 IoT 네트워크 간 호환성 검증이 국내에서 가능해지면서, 국내 중소기업이 해외현지에서 별도의 GCF 인증절차 없이 개발한 IoT 제품과 서비스를 쉽게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우수 IoT 기업이 복잡한 해외인증절차나 비용 걱정 없이 해외 IoT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국제공인시험검증 지원을 확대하고 IoT 해외로드쇼 개최 등을 통해 국내 IoT 서비스 해외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우진 기자  desk1@theinterface.kr

<저작권자 © 인터페이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우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많이 본 뉴스
    여백
    Tour&Life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