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마트 인터페이스 홈-가전
네이버 인공지능 기술 ‘AiRS’, 모바일 ‘스포츠’ 판에 시범 적용선호하는 스포츠 종목·구단 등 개인 맞춤화 뉴스 추천 기능 제공

네이버의 인공지능 기반 추천 시스템 ‘에어스(AiRS)’가 모바일 주제판의 ‘스포츠’ 판에도 적용된다.
 
네이버는 약 2800만명(4월2일 기준)의 이용자가 구독 중인 모바일 스포츠 판에 별도의 ‘AiRS 추천 뉴스(베타 버전)’를 구성, 개인의 관심사에 따른 스포츠 뉴스를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AiRS 추천 뉴스’는 스포츠 판 내 중간 영역을 통해, 무작위로 선정된 50%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다. 스포츠 분야에 적용된 만큼 이용자는 개인이 선호하는 스포츠 종목과 구단, 선수 등에 따라 관련된 뉴스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회사 측 설명이다.
 
예를 들어 FC바르셀로나, 리오넬 메시 관련 뉴스를 자주 구독하는 등 축구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이용자의 경우 레알 마드리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등에 관한 뉴스까지 다양하게 접할 수 있게 된다.
 
이는 AiRS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그룹이 구독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협력필터(Collaborative Filtering, CF) 기술을 활용, 한 건의 뉴스마다 사용자 그룹을 새롭게 구축해 해당 구성원들이 많이 본 뉴스를 랭킹화하여 관련도가 높은 뉴스를 우선 추천하도록 설계됐기 때문이다.
  
향후 회사 측은 인공신경망 기술인 RNN(Recurrent Neural Network)과 CF 기술 등의 장점을 융합해 더욱 고도화된 형태의 추천 시스템으로 진화하기 위한 연구 및 기술개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최태우 기자  taewoo@internews,kr

<저작권자 © 인터페이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태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많이 본 뉴스
    여백
    Tour&Life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