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커넥티드 트렌드-인터페이스
전세계 1위 ‘iOS’ 앱스토어 시장, 올해 안드로이드 앱시장이 추월할 듯앱애니 보고서 인용 발표, “고부가가치·신흥시장이 앱스토어 시장 성장 견인할 것

2021년 전세계 모든 앱스토어 매출이 14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 모바일 앱스토어 다운로드 건수는 3500억건을 상회할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앱애니(App Annie)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구글플레이와 기타 안드로이드 스토어는 신흥 시장 스마트폰과 앱 보급률 성장으로 2021년까지 매년 23%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전세계 모바일 앱스토어 다운로드는 매년 19%의 성장률에 힘입어 2021년 3520억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계 지출도 18%씩 성장해 1391억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일본의 경우 디바이스당 매출이 105달러에 이르며 가장 수익성 높은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인도의 경우에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에 따라 다운로드 수를 크게 끌어올릴 것으로 예측됐다.

iOS 앱스토어의 경우 2021년 매출이 603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여 향후 5년간 앱스토어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분석됐다. 허나 구글플레이와 기타 안드로이드 스토어의 합산, 추정치에서는 2017년을 기점으로 점유율 변화가 일 것으로 분석됐다.

구글플레이와 기타 안드로이드 스토어의 경우 인도와 멕시코, 브라질 등의 신흥 시장에서의 스마트폰과 앱 보급률 성장으로 다운로드가 매년 23%씩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 등 애플 사용자가 디바이스당 매출 성장에 기여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설치율의 급격한 성장세가 낮은 사용자 구매력을 보완하면서 2017년 구글플레이와 기타 안드로이드의 합산 매출이 iOS를 넘어 1위로 올라선다는 분석이다. 

중국과 미국, 일본, 한국과 영국 등 상위 5개 국가가 2016년 전체 매출의 75%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 대도시와 일본, 한국을 포함한 성숙 시장에서 기존 스마트폰 사용자의 게임 및 구독 지출이 늘고 있는 것이 이유로 보인다.

최태우 기자  taewoo@internews,kr

<저작권자 © 인터페이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태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많이 본 뉴스
    여백
    Tour&Life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